[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3) - 라우팅 테이블
안녕하세요, 달콤한달팽이입니다.🐌😁
오늘은 AWS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그 세 번째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이란?
라우팅 테이블이란, Subnet 또는 Gateway의 네트워크 트래픽이 전송되는 위치를 결정하는 라우팅 규칙이 정해져 있는 테이블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트래픽 흐름에 대한 길을 지정해주는 규칙이 담겨있는 테이블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Routing Table 생성
AWS 서비스의 VPC를 검색한 후, Virtual Private Cloud 탭의 Routing Table을 선택하여 현재 생성되어 있는 Routing Table 목록 및 새로운 Routing Table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Routing Table 생성을 위해 라우팅 테이블 생성을 선택합니다.
Routing Table은 VPC 내부에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름과 VPC만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이번 실습에서는 아래와 같이 총 2개의 Routing Table을 생성했으며, 이름은 각각 public-rt, private-rt로 설정하였습니다.
2) Subnet 연결
이제 앞서 생성한 라우팅 테이블이 어떤 서브넷에 대한 라우팅을 수행할 것인지 지정해주도록 하겠습니다.
Routing Table 탭에서 만들어둔 라우팅 테이블을 선택한 후 서브넷 연결탭을 확인하면, 서브넷 연결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서브넷 연결 편집을 통해 라우팅 테이블과 서브넷을 연결하기 위해 서브넷 연결 편집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이용 가능한 서브넷 목록에서 원하는 서브넷을 선택한 후 연결 저장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줍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public 서브넷(public-a, c)은 public-rt에, private 서브넷(private-a, c)은 private-rt에 연결하겠습니다.
3) 생성 확인
Routing Table 탭을 통해 정상적으로 테이블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구성도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앞으로의 구성도에선 Routing Table은 제외하고 표현하도록 할 것이란 점 유의해주세요!
(추후 구성할 리소스들까지 포함되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이예요.)
관련 글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1) - VPC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2) - Subnet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3) - 라우팅 테이블 (현재 글)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4) - 인터넷/NAT 게이트웨이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5) - EC2 생성하기
- [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6) - EC2 접속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