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기본 네트워크 환경구축(2) - 서브넷
안녕하세요, 달콤한달팽이입니다.🐌😁
오늘은 AWS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그 두 번째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Subnet이란?
Subnet이란, VPC의 하위 단위로 서비스가 직접적으로 생성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즉, VPC를 더 잘게 쪼개어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마치, 하나의 집(VPC)을 여러 개의 방(Subnet)으로 분리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Subnet을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ubnet 생성
VPC 서비스의 Virtual Private Cloud 탭의 Subnet을 선택하여 현재 생성되어 있는 Subent 목록 및 새로운 Subnet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저희는 새로운 Subnet을 생성할 것이므로 Subnet 생성을 선택합니다.
2) VPC 선택
Subnet은 앞서 설명한 대로, VPC를 보다 작게 나누는 것을 의미하므로 어떠한 VPC에서 Subnet을 생성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서 생성한 Test-VPC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3) Subnet 세부설정
Subnet은 앞서 설명한 대로, VPC를 보다 작게 나누는 것을 의미하므로 어떠한 VPC에서 Subnet을 생성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ubnet 생성시 AZ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가용성을 위하여 보통 2개 이상의 AZ를 사용하게 됩니다.
(저는 보통 AZ-A, C를 주로 선택하는데, 이는 이전세대 리소스(ex. t2, c4 타입)는 AZ-B, D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Subnet 생성확인
이러한 방식으로 총 4개의 Subnet을 생성하며, 이름은 각각 public-a, public-c, private-a, private-c로 설정합니다.
(public과 private으로 구분하는 이유는 추후에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우선은 공인 IP 사용의 유무로만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를 구성도로 표현할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